[YouTube] 유튜브 광고 분석 RPM은 또 뭔가요?

2022. 9. 1. 11:11YouTube로 수익창출하기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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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광고 분석 RPM은  뭔가요?

RPM은 조회수 1,000회당 발생한 총수익(YouTube 수익 공유 이후)입니다.
CPM은 광고 노출수 1,000회당 발생한 비용(YouTube 수익 공유 이전)입니다. 

 

[RPM] 

- 크리에이터 중심의 측정항목

- 광고, YouTube Premium, 채널 멤버십, Super Chat, Super Sticker 등 YouTube 분석에서 보고된 총수익 포함

- 수익이 창출되지 않은 조회수를 포함한 동영상의 총 조회수 포함

- 수익 공유 후에 창출된 실제 수익

 

[CPM]

- 광고주 중심의 측정항목

- 광고 및 YouTube Premium 수익만 포함

- 수익이 발생한(예: 광고 게재) 동영상의 조회수만 포함

- 수익 공유 전의 수입

 

RPM이 CPM보다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RPM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CPM 보다 낮습니다.
- RPM은 YouTube의 수익 공유가 이루어진 후에 계산됩니다.
- RPM은 수익이 창출되지 않은 조회수를 비롯한 모든 조회수를 포함합니다.

수익 금액은 RPM 측정항목의 추가분으로 인해 변경되지 않습니다.

RPM을 높이려면 총 수익을 높여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RPM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모든 동영상에 수익 창출 사용 설정

- 모든 광고 형식 사용 설정

- 게재 가능한 위치에 광고 사용 설정(예: 미드 롤)

- 대체 수익원 기능(예: 멤버십, Super Chat)을 사용 설정하여 수익원을 다각화

기능마다 별도의 요건과 가이드라인이 적용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RPM은 YouTube에서 창출하는 수익률을 개략적으로 보여줍니다.

RPM이 증가하면 조회수 1,000회당 수익이 늘어난 것이고 하락하면 수익이 감소했다는 의미입니다.

수익이 창출되지 않는 조회수가 증가하면 수익은 동일하더라도 RPM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RPM의 증감 여부에 상관없이 수익 전략에서 효과가 있었던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RPM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면 수익 창출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RPM은 크리에이터에게 유용한 수익 창출 측정항목이지만 수익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포함되지 않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상품을 판매하거나 상품 섹션을 사용하여 발생한 수익

- 브랜드 협찬 및 스폰서십을 통해 발생한 수익(YouTube BrandConnect 제외)

- YouTube를 통해 간접적으로 발생한 기타 수익(서비스, 강연, 컨설팅 수수료 등)

 

RPM으로는 전체적인 수익 변동의 원인이 된 수익원을 알 수 없습니다.

RPM에는 여러 측정항목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수익원으로 인해 수익 변동이 발생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조회수가 증가해 RPM이 감소할 수는 있지만 모두가 광고를 사용 설정한 동영상의 조회수는 아닐 수 있습니다. 또는 시청자가 채널 멤버십에 가입하면 조회수의 큰 변화 없이도 RPM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YouTub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을 모두 사용해 RPM 변화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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